-
간만에 찾아온 대어 쏘카, 청약할만할까?공모주 분석 2022. 7. 31. 19:25
안녕하세요. 모두공모주입니다. 오늘은 8/10부터 청약을 진행하는 대어 공모주 쏘카에 대해 알아보는 게시물을 준비하였습니다.
대부분 알고 계시는 대로 쏘카는 전국 규모의 카쉐어링 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30대 이상의 고객층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구독서비스 및 월단위 장기렌탈 서비스를 도입해 수익성 개선을 꾀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의 인수합병을 통해 모빌리티 산업 전반으로 확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다만 과거 타다금지법 등 기존 택시 산업과의 충돌은 앞으로도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플랫폼 기업이 그렇듯 쏘카 역시 꾸준히 적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다만 해외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에 비해 그 폭이 작은 점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카쉐어링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해당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다만 비교대상기업 선정 과정의 타당성과 고평가 논란은 아쉽습니다. 쏘카는 총 10개 기업을 선정했는데, 표에서 노란색으로 칠해진 4개의 기업을 제외하면 사업적 유사성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쏘카가 전기자전거 공유, 자율주행 SW 개발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는 하나,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해당 산업에 진입한지 얼마 되지 않아 근거가 부족합니다.
EV/Sales 배수를 보면 이러한 의문점이 더욱 부각됩니다. 직관적으로 사업의 유사성이 보이는 Uber, Lyft, Grab은 1~2의 배수를 보이나 나머지 사업 유사성이 떨어지는 기업들이 평가배수를 높이고 있습니다. 보통 평가배수를 산출할 때 너무 평균에서 벗어나는 기업들은 제외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렇게 하지 않은 점은 아쉽습니다.
이렇게 주당 평가가액은 65,353원으로 결정되었으며, 높은 할인율을 적용해 공모가 밴드를 34,000원에서 45,000원으로 낮춘 점은 그나마 긍정적입니다. 최소수량은 20주로 45만원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청약일정은 아래 표를 확인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청약 주관사 및 배정 물량입니다. 미래에셋과 삼성증권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일 제한에 걸리시더라도 계좌개설이 가능하니, 게시물 9, 10 슬라이드를 참고해주세요!
마지막 세줄 요약입니다. 쏘카는
1) 적자와 고평가 논란이 아쉽지만 성장성은 기대해볼 만 합니다.
2) 언론에서 시장가치를 2~3조로 보는데, 공모가 상단 기준 1.5조원의 기업가치를 책정한 것은 긍정적입니다.
3) 큰 수익 기대는 어렵지만 대어급인 만큼 일단 계좌를 개설하고 기관 수요예측 결과를 보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게시물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니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공모주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쏘카 수요예측결과 미리보기 (0) 2022.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