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간만에 찾아온 대어 쏘카, 청약할만할까?
    공모주 분석 2022. 7. 31. 19:25

     

    안녕하세요. 모두공모주입니다. 오늘은 8/10부터 청약을 진행하는 대어 공모주 쏘카에 대해 알아보는 게시물을 준비하였습니다.


    간략한 기업 소개

    대부분 알고 계시는 대로 쏘카는 전국 규모의 카쉐어링 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30대 이상의 고객층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구독서비스 및 월단위 장기렌탈 서비스를 도입해 수익성 개선을 꾀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의 인수합병을 통해 모빌리티 산업 전반으로 확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다만 과거 타다금지법 등 기존 택시 산업과의 충돌은 앞으로도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분석

    보통 플랫폼 기업이 그렇듯 쏘카 역시 꾸준히 적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다만 해외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에 비해 그 폭이 작은 점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카쉐어링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해당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비교 대상 기업 및 사업 유사성

    다만 비교대상기업 선정 과정의 타당성과 고평가 논란은 아쉽습니다. 쏘카는 총 10개 기업을 선정했는데, 표에서 노란색으로 칠해진 4개의 기업을 제외하면 사업적 유사성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쏘카가 전기자전거 공유, 자율주행 SW 개발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는 하나,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해당 산업에 진입한지 얼마 되지 않아 근거가 부족합니다.


    비교 대상 기업 - EV/Sales 배수

    EV/Sales 배수를 보면 이러한 의문점이 더욱 부각됩니다. 직관적으로 사업의 유사성이 보이는 Uber, Lyft, Grab은 1~2의 배수를 보이나 나머지 사업 유사성이 떨어지는 기업들이 평가배수를 높이고 있습니다. 보통 평가배수를 산출할 때 너무 평균에서 벗어나는 기업들은 제외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렇게 하지 않은 점은 아쉽습니다.


    공모가 밴드 및 청약일정

    이렇게 주당 평가가액은 65,353원으로 결정되었으며, 높은 할인율을 적용해 공모가 밴드를 34,000원에서 45,000원으로 낮춘 점은 그나마 긍정적입니다. 최소수량은 20주로 45만원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청약일정은 아래 표를 확인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청약 주관사 및 배정 물량입니다. 미래에셋과 삼성증권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일 제한에 걸리시더라도 계좌개설이 가능하니, 게시물 9, 10 슬라이드를 참고해주세요!


    마지막 세줄 요약입니다. 쏘카는
    1) 적자와 고평가 논란이 아쉽지만 성장성은 기대해볼 만 합니다.
    2) 언론에서 시장가치를 2~3조로 보는데, 공모가 상단 기준 1.5조원의 기업가치를 책정한 것은 긍정적입니다.
    3) 큰 수익 기대는 어렵지만 대어급인 만큼 일단 계좌를 개설하고 기관 수요예측 결과를 보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래에셋증권 계좌개설 방법


    삼성증권 계좌개설 방법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게시물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니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공모주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쏘카 수요예측결과 미리보기  (0) 2022.08.05

    댓글